문헌록 전자족보(대동보) > 문헌록
           
1. 문헌 목록 〉23. 23世 〉24. <부정공>경은공휘중명(동명)묘표(耕隱公諱重明(東明)墓表)
1. 문헌 목록 〉23. 23世 〉26. <부정공>성암공휘동집묘갈명(省菴公諱東鏶墓碣銘)
1. 문헌 목록 > 23. 23世 >  
25.<부정공>운천공휘동수비문(雲川公諱東杸碑文)
雲川公諱東杸碑文 雲川玉川趙公諱東杸字乃直自舊韓 高宗三十年癸巳五月二十九日至辛未正月十一日其生涯也年止三十九葬干昇州之住岩面文星里案山甲坐配陽川許氏宇女己丑三月二十日生丁未十月九日卒葬爲雙墳墓公禀資甚美事親大得其道幷好學問方將大進而遽中途折軸人莫不恨惜許孺人寡後識貧扶家備甞辛苦卒能敎子立家致有今日不賢而能然哉哲允容勳方將治墓自述狀文求碑記於余不能孤其孝思謹考家史上世有諱璋高麗朝官侍中首載於譜繼而有玉川府院君忠獻公諱元吉麗末節臣拜旌孝諱瑜莊陵忠臣節愍公諱崇文及其子龜川公諱哲山皆名世祖也曾祖諱泰錫號龜溪著行誼祖諱秉憲號警菴出蘆沙勉菴兩先生門學德文著考諱淵彦號梓下學問精遂孝友而至引進後學爲世推仰妣木川張氏萬烈女公沒後族人炳觀以胤子請述狀德文有曰立心忠信行己端莊臨事明敏又曰事父母盡志軆之養喪盡哀禮無所遺憾才儁務學若天假之年其進莫量云公生一男一女男容勳女適江陵劉珌鈺孫男曰虔翼光翼成翼女曰黃學翼黃義福李佑秀林容範婦也曾孫啓源啓賢虔翼出噫狀之云豈苟哉異日過塋下者尚知此爲君子攸藏而式之哉 大韓光復五十一年 乙亥 二月 日 星州 李栢淳 撰 운천공휘동수비문(雲川公諱東杸碑文) 川雲玉川趙公의 諱는 東杸요. 初諱는 重杸며 字는 乃直이니 舊韓 高宗三十年 癸巳五月二十九日부터 辛未正月十一日까지가 그 生涯니 나이가 三十九에 그쳤고, 昇州의 住岩面文星里案山甲坐에 葬하였다. 夫人 陽川許氏는 宇의 女니 己丑三月二十日生 丁未十月九日卒이요. 쌍분의 墓로 葬하였다. 公은 타고난 자질이 몹시 아름다워 어버이를 섬김에 아주 도리를 제대로 하였고, 아울러 학문도 있어 한참 大進을 하려다가 갑자기 중도에서 꺾이고마니 사람들 모두가 恨스럽게 여겼다. 許孺人은 홀로 된 뒤에 가난을 씹고 집안을 붙잡아 갖은 고생을 다해 결국 자식을 가르쳐 家道를 세워 오늘이 있게 하였으니 賢하지 않고 될수 있겠는가 이제 哲允 容勳이 墓를 淨化하면서 스스로 狀文을 만들어 나에게 碑文을 求하니 그 孝心을 저버릴수가 없다. 삼가 家史를 상고해보니 上世에 諱璋이 高麗朝에 官이 侍中으로 譜의 첫머리에 실려있고 뒤이어 玉川府院君忠獻公諱元吉과 고려말의 節臣으로 孝의 旌閭까지 된 諱瑜와 莊陵의 忠臣 節愍公諱 崇文과 그 子龜川公諱哲山이 모두 세상에 유명한 祖上이다. 曾祖의 諱는 泰錫이니 號가 龜溪요 行誼로 드러났고 祖의 諱는 秉憲이요 號는 警菴이니 蘆沙 勉菴 兩先生의 門下를 나와 學德이 크게 드러났고 考의 諱는 淵彦이니 號는 梓下요 학문이 精하고 깊어 孝友가 모두 지극하고 後學을 이끌어 세상의 추앙을 받았다. 母親은 木川張氏 萬烈의 女다 공이 작고한 뒤에 族人 炳觀이 胤子의 請으로 狀德의 文을 기술했는데 하였기를 「마음가짐이 진실하고 몸가짐이 단정했으매 일을 임하면 明敏했다.」했고 또 하였기를 「부모를 섬김에 志軆의 봉양을 극진하고 喪에 哀와 禮를 다하매 유감이 없게 했으며 재주가 뛰어나고 학문을 힘썻으니 만약 하늘이 나리을 줬다면 그 前進을 헤아릴 수 없었으리라.」했다. 公은 一男 一女를 生하였으니 男은 容勳이요 女는 江陵劉珌鈺에게 갔다 孫은 男이 虔翼 光翼 成翼요, 女는 黃學翼黃 義福 李佑秀 李容龍의 婦가 되었다. 曾孫 啓源 啓賢은 虔翼에게서 났다. 아 狀文의 말이 어찌 공연한 말이겠는가 뒷날 墓下를 지나는 사람은 여기가 君子가 모셔진 바임을 알고 고개 숙일지어다. 大韓光復 五十一年 乙亥 二月 日 星州 李栢淳 지음
 
1. 문헌 목록 〉23. 23世 〉24. <부정공>경은공휘중명(동명)묘표(耕隱公諱重明(東明)墓表)
1. 문헌 목록 〉23. 23世 〉26. <부정공>성암공휘동집묘갈명(省菴公諱東鏶墓碣銘)